2014년 7월 16일 수요일

GDG Incheon 2014년 상반기 활동 정리



안녕하세요 GDG인천입니다.
어느새 2014년 하반기가 된지 17일이나 되었네요.

지난 상반기 활동들을 적어보았습니다. 작은 모임부터 스터디, 큰 행사까지 다양한 이벤트들이 있었네요. 회원분들, 행사 참가자분들, 스피커분들 등 덕분에 이렇게 많은 행사를 열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무더운 여름 날씨 가운데 건강 유의하시고 앞으로도 저희 GDG 인천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1월

1.1) 인천 지역 대학생들과의 연합



지역 모임 답게 주변 대학교와의 연합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인하대의 IGRUS, 인천대의 OneScore 동아리와 함께 다양한 회의를 진행했고 앞으로 함께 만들어 나갈 행사와 모임들에 대해 얘기를 나누었습니다.




새로운 2014년을 맞아 GDG 인천에서 첫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GDG인천 소개도 하고 참가자 분들과 기술 관련 이야기, GDG인천의 앞으로의 계획들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1.3) The AdMob Student App Challenge

GDG Incheon, IGRUS, OneScore의 학생들과 총 3팀으로 팀을 구성해 애드몹 학생 앱 챌린지의 참가를 통해 안드로이드 스터디와 각 팀들의 전략을 공유했습니다. 처음 진행하는 공동 스터디라 결과보다는 과정에 중요성을 두었으며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월



2.1) Korea GDG organizer meetup (2월 20일)





한국에 있는 GDG 운영자 분들과 함께 GDG 운영에 관한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2.2) Hello World 준비 오프라인과 행아웃 모임








3월에 진행할 헬로월드 행사를 위해 총 3번의 오프라인 회의, 5번의 행아웃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헬로월드 행사는 인하대 IGRUS와 인천대 OneScore 동아리와 함께 준비했습니다.



3월에 있을 헬로월드 행사를 위해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였고 앞으로 이 곳을 통해서도 저희 GDG인천의 소식들을 전달해드립니다. (페이지 주소: http://www.facebook.com/gdgincheon)




3월

3.1) Hello World @Incheon (03월 08일)



지역 모임 답게 주변 대학교와의 연합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인하대의 IGRUS, 인천대의 OneScore 동아리와 함께 다양한 회의를 진행했고 함께 ‘Hello, World’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헬로월드 행사는 인하대학교 강당에서 300명 정도 규모의 사람들이 참여하였습니다.

<헬로월드 세션>
  • 학생개발자로서 학생을 넘어서기 (인하대, 안영샘)
  • 학생 창업이야기 (인천대, 마현규)
  • 안드로이드 개발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도움되는 이야기 (Google Korea, 양찬석)
  • 기업문화와 다양성 (Google Korea, 이해민)
  • 정보보안 입문. 어떻게, 어떤 길을 걸을 수 있을까 (인하대, 이장준)
  • 개발자의 삶과 현실 (생활코딩과 opentutorials.org 운영자, 이고잉)
  • 배달의 민족 창업 이야기 (우아한형제들, 이진복)

<헬로월드 참고>


3.2) 안드로이드와 아두이노 스터디에 대한 회의


GDG인천 회원 분들과 함께 안드로이드와 아두이노 스터디 회의를 여러 차례 진행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터디는 자바 공부를 먼저 진행하고 할 예정이고, 아두이노 스터디는 일회성 프로젝트 이벤트로 당일에 하나의 제품을 완성 시키는 것으로 생각해봤습니다.





4월

4.1)  Java 언어 스터디



구글의 스마트폰 OS인 '안드로이드', 그에 따른 프로그램 언어 '자바(Java)'를 스터디 했습니다. 지난 3월부터 인천 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른 자바 스터디에 GDG인천 운영진과 멤버 2분이 함께 참여하였고, 자바 스터디가 끝나면 공개적으로 안드로이드 스터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스터디는 인천 부평역 싱크빅 문고의 서점 카페에서 했습니다.


4.2)  Korea GDG organizer meetup  (4월 11일)



한국에 있는 GDG 운영자 분들과 함께 GDG 운영에 관한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5월



아두이노(Arduino)에 대한 소개, 실제 사용한 모습들을 직접 선보이는 자리를 가졌으며, 안드로이드(Android )스터디 홍보와 네트워킹, 티타임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양한 학교의 대학생 분들과 직장인 분들이 참여하셔서 서로 인사도 나누고 앞으로 스터디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5.2) Arduino Study Meeting (5월 17일)




저희 GDG인천에서는 ‘아두이노(Arduino)’ 스터디를 진행하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여러 작품을 만들려고 합니다. 이번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스터디와 프로젝트에 대해서 직접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두이노 스터디 홍보 동영상: http://youtu.be/5zVBOxFu9hs)



GDG Korea Android에서 성황리 진행한 바 있는 그래들 코드랩 행사(관련 기사 : http://www.bloter.net/archives/191407)를 인천에서도 진행했습니다. 발표는 김용욱(GDG Korea Android 운영자)님께서 해주셨습니다.




GDG Seoul에서 성황리에 진행된 '손코딩 뇌컴파일 눈디버깅' 행사(행사후기: http://goo.gl/rx1SBQ)를 인천에서 진행했습니다. 발표는 하광성님께서 해주셨습니다.


5.5) Android 스터디


안드로이드의 기초부터 다양한 프로젝트 진행까지 함께 스터디 하실 분을 모집하여서 안드로이드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5월 10일 첫 스터디 모임을 시작으로 8주 동안 안드로이드에 대해 스터디하고, 스터디 후 4주 동안은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처음 모였던 스터디 인원은 대략 20명 정도입니다.







6월

6.1) Android 스터디






5월 10일부터 진행된 안드로이드 이론 스터디가 쭉 진행되었습니다. 매주 새로운 주제와 내용으로 안드로이드에 대해서 공부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난 아두이노 모임에 이어 '집에서 굴러 다니는 리모콘 가지고 놀기'라는 주제로 아두이노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참가자분들은 리모콘과 아두이노 보드의 통신을 직접을 해보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저희 GDG인천에서는 GDG서울과 부산에 이어’ Google Cloud Platform’ 2014년 하반기에  스터디 모임을 준비중입니다. 6월 18일(수) 저녁 7시에 준비모임을 가졌고, 모임을 통해 스터디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내용을 정하였습니다. 앞으로 클라우드 스터디는 매주 수요일 저녁 7시에 진행될 예정이고 파이썬(Phython) 언어와 함께 공부를 할 예정입니다. 특별히 이 날은 부천에서 Google I/O Extended @부천을 준비하는 학생들과도 Extended 행사에 대해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아두이노의 대화의 장'이라는 주제로 스터디 모임을 진행했습니다.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찾아가며 제작하는 방법도 배우고, 앞으로도 이 것을 바탕으로 참가자 분들이 다양한 작품들을 만드는 자리가 되도록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모임에서는 구글 글래스 대해 소개하고 직접 체험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닉네임 'heuristics'께서 발표해주셨고, 구글 글래스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세션도 들으시고 현장에서 직접 글래스를 보시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행사 동영상: http://youtu.be/vVBWi-BgtN0)





7월







Google I/O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1년에 한 번 열리는 개발자 컨퍼런스입니다. 구글의 새로운 제품/기술에 대한 키노트와 함께 각종 기술에 대한 심도 있는 세션도 진행되는, 개발자들의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GDG인천에서는 이번 I/O 참관기와 기술 Review, 여러가지 세션과 활동을 통해 I/O를 즐길 수 있는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 I/O Extended 세션



7.2) Android Project



GDG인천에서는 안드로이드의 기초부터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지난 5월 10일 첫 스터디 모임을 시작으로 8주 동안 안드로이드에 대한 이론 스터디를 마쳤고, 이후 4주 동안은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 스터디 문의 사항: incheon.gdg@gmail.com  


7.3) GDG인천 블로그 탄생

GDG인천만의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이 곳을 통해서 저희들의 이벤트, 글들을 관리하고 회원분들에게 공유해드릴 예정입니다. (주소: http://incheon-gdg.blogspot.kr)



 

2014년 상반기 저희 GDG 인천에 관심 가져주시고 응원해주셔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행사, 즐거운 행사,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만한 이벤트를 만들어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GDG Incheon

댓글 없음:

댓글 쓰기